티스토리 뷰
2024년 2월에 새로운 기능이 추가된 청년우대 청약통장이 개설될 예정인데요.
기본금리가 인상되고 가입조건이 완화되었습니다. 또한 분양 후 대출까지 저금리로 이용하실 수 있어 실질적으로 주택마련을 목표로 하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자세한 변화와 혜택, 가입방법에 대해 안내해 드립니다.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과 vs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기존 청년우대형 청약통장과 내년 2월 출시되는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은 몇 가지 다른 점이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가입조건이 완화되었다는 점을 들 수 있겠습니다. 기존의 연소득 3600만 원 이하의 무주택 세대주에서 연소득 5천만 원 이하의 무주택자로 조건이 바뀌어 더 많은 분들이 가입하실 수 있게 되었는데요.
이자율에 있어서도 기존보다 0.2% 상승된 최대 4.5%의 금리를 받으실 수 있게 되었고, 기존 50만 원의 납입한도도 최대 100만 원으로 늘어나 주택마련을 위한 자금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소식인 것 같습니다.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의 대출연계
2024년 출시되는 청약통장은 기존에 없던 혜택이 추가되었는데요. 바로 저금리로 대출을 이용하실 수 있다는 점입니다. 청약통장이 주택마련의 목적이 있는 만큼, 실제로 분양을 받으셨을 때 대출이 필요하신 분들이 많을 텐데요. 새로운 통장에 가입한 지 1년이 지나고, 1000만 원 이상이 납입되었을 때 분양가의 최대 80%를 대출받으실 수 있다고 합니다.
대출받으실 때 또 다른 조건으로는, 전용면적이 85평방미터 이하이며 6억 이하의 주택이어야 한다는 점인데요. 최장 40년까지 대출을 이용하실 수 있고, 소득이나 만기일자 등에 따라 다르겠지만 최저 연 2.2%로 대출상품을 이용하실 수 있다고 합니다.
더하여, 출산이나 결혼을 하셨을 때 추가적인 대출금리혜택도 있는데요. 결혼을 하셨을 때는 이자의 0.1% p 인하혜택이 있고, 출산하셨을 경우에는 0.5% p, 다자녀 가정이신 경우 0.2% p 금리인하가 된다고 하니 이런 혜택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 가입조건
일단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을 가입하시려면 나이제한이 있습니다. 19세에서 34세 사이의 무주택자만 가입이 가능하고, 연소득이 5천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가입시점 나이만 제한이 있을 뿐, 가입 후 34세가 지나더라도 이자율이나 대출금리는 그대로 쭉 유지됩니다.
남자분들의 경우, 군대 복무기간 때문에 청약통장 이용이 어려우실 수도 있는데요. 그럴 경우 최대 6년을 가입연령에서 차감한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6년간 군복무를 하신 40세 가입자는 6년의 기간이 차감되어 34세로 인정되고,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의 가입도 가능하다고 하니 이 또한 꼭 기억해 주세요.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 가입방법
이번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은 19~34세 사이의 청년들이 주택마련과 자산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고 대출을 지원하기 위해 개설되었다고 하는데요. 연소득 5천만 원 이하의 기준연령이신 분들, 무주택이신 분들은 누구나 가입이 가능합니다. 이 청약통장의 가입은 각 은행에서 하실 수 있는데, 가입이 가능한 은행과 은행별 정보는 아래를 확인해 주세요.
그럼, 이렇게 좋은 새로운 청약통장, 기존가입자들은 어떻게 하나요? 궁금하셨을 텐데요.
기존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을 가입하신 분들은, 2024년 2월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이 출시될 때, 자동으로 전환처리되고, 일반 청약통장을 가입하신 분들의 경우에는 전환신청이 가능하다고 하니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기존에 납입하셨던 납입금액이나 가입기간 역시 모두 연계되어 인정된다고 하니 참고해 주세요.